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께 드리는 윤석열정부 국정운영보고 민생·경제first퍼스트

콘텐츠 영역

정례 브리핑

2024.11.08 김인애 부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오전 10시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 참석 중입니다.

장관은 현지 시간 11월 9일 토요일 오후 2시 30분 프랑스 파리에서 사단법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2024 시민평화포럼에서 영상 축사를 합니다.

통일부 차관은 오전 10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참석 중입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두 가지 질문드리고 싶은데요. 첫 번째로는 어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북러 군사조약 언급하면서 '북한과 합동군사훈련을 할 수도 있다.' 이런 식으로 밝혔는데 이에 대해서 통일부 어떻게 보고 계신지 입장 궁금하고요.

두 번째로는 오늘까지 트럼프 대통령 당선에 북한 매체의 공식적인 반응이 없습니다. 이에 대해서 어떻게 평가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첫 번째 질문 답변드리겠습니다. 예단하지 않고 국제사회와 함께 관련 동향을 엄중하게 주시하겠습니다.

정부는 러북 간 상호 군사·경제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데 대해 엄중한 우려를 지난 정부 성명 이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습니다. 정부는 러북 간 군사협력 동향을 지켜보며 진전에 따른 단계별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며, 러시아는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그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 질문 답변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현재까지 북한의 공식적인 반응은 없었습니다. 과거 미국 대통령 선거에 대해서도 결과가 확정되자마자 즉각적으로 당선 사실을 알린 경우는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 만큼 현재로서는 예단하기 어렵다고 보고 관련 동향을 주시하겠습니다.

<질문> 대변인님, 안녕하세요? 대북전단 살포단체 대표가 어제 항공안전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다는 보도 있었는데요. 혹시 이와 관련해서 현재 대북전단 살포단체들과 어떤 방식으로 소통하고 계시는 게 있는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정부는 대북전단 살포단체와 소통을 유지하며 상황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보도와 관련해서는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어제 조민호 남북하나재단 이사장에 대한 감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는데요. 그 감사가 그럼 시작된 날짜는 어제 외통위 이후에 바로 시작이 됐다고 봐도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통일부는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이사장의 부적절한 언행 제보 등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감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며, 날짜 등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확인 후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질문받겠습니다. 추가 질문 없으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